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요통은 왜 생기나요?

요통은 말 그대로 허리가 아픈 것으로 허리에는 척추,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 근육등의 구조무리 있으며 허리 뒷부분에는 신장이 위치하므로 요통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원인별로 요통은 어떻게 틀린가요?

  • 골다공증에 의한 요통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통증은 고춧가루를 뿌린 듯하거나 칼로 베는 것처럼 아프기도 합니다. 낙상 후 호발하나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생기기도 하므로 노년층에서 허리 부분의 갑작스런 통증을 호소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척추관 협착증에 의한 요통

    척추가 나오는 통로가 좁아져 주변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며 운동후에 증상이 심해짐고 쉬면 바로 호전되는 특징이 있으며 주로 허리를 뒤로 제낄때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허리근육의 염좌에 의한 요통

    손상이나 과도한 운동 후 심한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나 가만히 있는 경우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그외 척추 뼈 이상에 의한 요통

    척추 분리증이란 요추 날개 부분에 금이 가 신경을 누르는 것을 말하며 척추전방전위증은 요추가 미끄러져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하며 특히 과다한 훈련을 하는 운동선수들에게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요통

    요통의 가장 큰 원인인 추간판탈출증은 25~55세 사이 즉 가장 활동이 왕성한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특히 30대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있다. 척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밖으로 나와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허리를 앞으로 구부릴때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다리가 저리거나 보행장애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추간판 탈출증이 악화되는 원인으로는

    1. 장기간의 나쁜 자세(산업장, 운전, 사무, 공부, 부엌일 등)
    2. 반복적인 요추염좌
    3. 퇴행성 변화에 따른 이차적인 변화
    4. 근력약화에 따른 이차적인 요인
    5. 비만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처음에 나타나는 증상은 요통으로 허리주위에 주로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둔부나 서혜부, 대퇴부에도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은 증상과 진찰로 인하여 어느 정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단순요추 부 X-ray 촬영, CT, MRI 등의 방사선 검사등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신경근전도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 서 신경마비가 심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시작하게 됩 니다. 약물요법, 물리치료가 주가 되며 수술적 요법은 하지의 근육약화, 감각의 마비, 배뇨, 배변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거나 통증이 심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 하게 됩니다. 또한 허리강화운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증상의 재발과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