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급성 위염

급성위염의 경우 문자그대로 위 점막에 갑자기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원인이 뚜렷하며, 원인에 노출된지 수시간 이내로 늦어도 24시간 이내에 상복부 통증이 갑자기 격렬하게 발생합니다.
원인은 대개 과음을 하거나, 맵고 짠 음식, 커피와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 소염제등의 약물 투여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들 발생요인 중에서도 알코올에 의한 위염이 가장 주위를 요하는데 한번에 쭈욱 마시는 위스키나 소주 등의 강한 술은 위점막을 파괴시킬 수 있으며 특히 술이 약한 사람이 무리하게 술을 마시면 종종 급성위염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또한 중요한 원인으로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수술 등의 육체적 스트레스시 발생합니다. 또한 급성위염이 장기간에 걸쳐 반복되어 발생하면 만성 위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가지 중요한 원인으로 흡연이 있으며 흡연은 위산분비를 항진시키고 위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위보호 기능을 약화시켜 위궤양의 발생율을 약2배나 높입니다.


  급성위염의 예방과 치료

규칙적인 식생활과 함께, 과음, 과식 및 자극성 있는 음식의 섭취를 피하며, 약을 먹어야 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도록 해야 하며, 특히 진통소염제를 복용해야 할때는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염의 원인으로 식이, 조미료, 알콜, 담배 등과 함께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만성위염의 증상은 다양한데 증상이 명확하지 않으나 소화불량증상이 있을 수 있읍니다.
특히 과식한 직후 상복부에 불쾌감이나 복통을 느끼며 식사후에 바로 배가 불러지고 압박감을 동반할 수 있으며,또한 입맛이 떨어지고 메스꺼움과 구토, 전신 권태감,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빈혈이 합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위염의 치료 및 예방

발생원인이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원인이 된다고 추측되는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 혹은 음료등과 아스피린, 항생제 등의 약물의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한은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위에 부담을 경감시키고 소화 기능을 정상화 하며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으로 적당량를 섭취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극동아시아 지역은 위암의 호발지역이기 때문에 소위 40대 이상의 암 위험 연령층에서는 최소한 1년에 한번 정도는 증상유무에 관계없이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요법

위염은 평상시의 규칙적 식이 습관이 매우 중요하며 증상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의 필요성과 적절한 약물의 선택은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