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고혈압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나요?

수축기 혈압은 140이상, 이완기 혈압은 90이상을 고혈압이라 합니다. 처음 측정한 혈압이 높으면 1-3주후 재측정 후 계속 높으면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치료해서 없어지는 병이 아니라 치료로 정상 혈압을 유지하게 관리하는 병입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꼭 치료해야 하나요?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뇌경색,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 신장기능의 악화등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하는 병입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가 흡연, 당병, 고지혈증, 비만, 과도한 음주등을 동시에 갖고 있다면 합병증의 위험은 더 높습니다


  고혈압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고혈압 치료의 기본은 약물치료입니다. 생활 습관의 교정은 약물치료의 효과를 상승시켜 정상적 혈압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 교정은 어떻게 하나요?

  1. 음식은 싱겁게 드세요

    혈압 관리를 위해선 하루 염분을 10g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소금 섭취량은 하루 15-25g으로 권장량 보다 많이 섭취하고 있으니 평소 자신의 입맛보다 싱겁게 드시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하시고 운동을 시작하세요.

    적정체중의 유지는 약물 치료의 효과를 올려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 역기 들기 같은 순간적 힘을 이용하는 운동보다는 걷기, 계단 오르기, 체조, 수영 등 가벼운 활동을 하는 운동을 하루 30분이상, 적어도 2일에 1번 이상으로 운동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적정 음주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마셔도 되는 음주의 양은 자기 잔으로 소주는 2잔, 맥주는 3-4잔, 포도주는 3잔, 양주는 2잔입니다. 따라서 그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한꺼번에 몰아서 마시는 폭주는 더욱 해롭습니다.

  약물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약물 치료는 고혈압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치료입니다. 고혈압이 진단되면 합병증의 예방과 수명의 연장을 위해선 약물치료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치료는 동반된 질환이나 환자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약물의 종류와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치료 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