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혈뇨란 비뇨기계의 질환을 비롯하여 신체내 다양한 질환에 의하여 소변으로 혈액이 배설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뇨의 증상

혈뇨의 증상은 소변을 육안적으로 관찰하여 붉거나 갈색인 경우와 정상적인 경우의 2가지로 구분됩니다. 육안적으로 붉은 경우는 다시 옆구리 통증이나 복통 등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와 전혀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로 구분되며 소변 색이 육안적으로 정상적인 경우는 소변 검사상 혈액이 검출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육안적으로 혈뇨가 심한 경우는 소변으로 혈액 응고 덩어리가 배출되거나 소변보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혈뇨의 진단

육안적으로 소변색이 붉은 경우는 의심해 보아야 하고 통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혈뇨가 확실시됩니다. 소변색에 이상이 없더라도 소변 검사만으로 쉽게 혈뇨의 유무는 진단 가능합니다.
혈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담당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여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변 검사상 혈뇨의 진단은 현미경 시야 당 적혈구수가 성인 남자의 경우 3개 미만, 여성의 경우 5개 미만입니다.


  혈뇨의 원인, 종류

혈뇨의 발생 부위는 방광이 31% 정도로 가장 많으나 방광염, 요도염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신장, 요관에서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사구체 신염, 간질성 신염, 혈관계 질환, 낭종성 신 질환, 신 결석, 혈액 응고 장애, 외상, 종양 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도 다르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약 13% 정도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병력 청취와 적절한 방법으로 이러한 질환들을 진단하여야 합니다.
특히 신장, 요관, 방광과 요도 그리고 남성의 경우 전립선을 포함한 비뇨기계 질환이외에도 혈액 응고장애 질환이나 혈관 질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령에 따라 빈도는 다르지만 5-50%에서는 혈뇨가 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혈뇨의 치료

혈뇨의 치료는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후 원인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에 임하여야 합니다. 육안적 혈뇨인 경우엔 적극적으로 원인을 규명하여 치료하여야 하며 종양의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자각 증상이 없고 단지 현미경적 혈뇨만 보이는 경우엔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를 관찰할 수도 있으며 추후 검사에 따라 정기적으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6개월 이상 혈뇨가 지속되면 사구체 신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신장 조직 검사로 확진되면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뇨의 원인이 다양하므로 무엇보다도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규명된 원인에 대하여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혈뇨의 원인에 대한 진단과 치료, 경과 관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은 담당 주치의의 자세한 관찰과 지시, 그리고 충분한 논의 하에 결정하고 시행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