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우울증은 전체 성인의 10-20%가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우리는 종종 우울감 또는 슬픈 감정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으나 병적인 우울증은 슬프거나 울적한 느낌이 기분상의 문제를 넘어서 신체와 생각의 여러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개인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자신의 나약함으로 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만으로 벗어나기는 어렵고,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통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진단

우울증의 기본증상은 우울한 기분과 흥미 혹은 즐거움의 상실입니다.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 먼저 그들의 건강상태 및 신체질병의 유무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9가지 증상들 중에서 5가지(혹은 그 이상)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며 직업적 또는 사회적 기능이 심각하게 지장을 받는 경우엔 의상와 상의하십시요.

  1.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2. 흥미나 즐거움의 저하
  3. 식욕부진이나 체중감소 혹은 식욕증가나 체중증가
  4. 불면이나 수면과다
  5.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6. 피로감이나 기력상실
  7. 가치감 상실이나 지나친 죄책감
  8. 사고력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9.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사고, 자살기도


  우울증의 증상

급격한 불안 및 두려움 등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일부 환자들은 친밀한 관계를 잘 맺지 못하고 사회적 상호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하며 발기부전이나 불감증 등 성기능 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혼이나 직업 상실, 무단 결석이나 학업 실패 등 학업 문제를 유발 할 수도 있고 알콜이나 다른 약물을 남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자살의 위험은 더 높아집니다.

신체적 질환 특히 심장질환, 당뇨병, 고혈압, 신질환, 기타 만성적인 신체질환의 경우에 우울증이 동반되기 쉬우며 이런 경우에 병의 증상이 심해지고 사망률도 높아지며 치료비용도 많아지므로 동반되는 우울증을 조기에 진단하여 조기에 치료함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70-80%의 환자는 호전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약물치료는 의사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 약물치료

    항우울제의 치료시 약물의 효과는 2주가 넘어야 나타나며 충분한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3주 이상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좋아진 후에도 충분한 치료를 하여야 재발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항우울제는 습관성이나 중독성이 전혀 없으며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는 부작용도 적고 치료효과도 좋아 우울증 치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 항우울제의 복용시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