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i
bar_min
 
왼쪽상단색상
 

의학뉴스
질병정보
영양정보
건강자가진단
중앙글씨나오는것
HOME > 건강정보 > 질병정보      
투명픽셀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 현상으로 관절이 약해져서 닳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무릎, 허리, 히프, 목, 손가락 등 큰 관절에 생기며, 관절을 움직이려 할 때 뻣뻣하고 아프고 특히 걸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관절 부위에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만지면 화끈거리는 열감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운동선수, 교통사고 등으로 관절을 다친 사람, 무리한 일을 많이 한 사람이나 체중이 무거운 사람에게 더욱 잘 생깁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치료를 계속 받으면 더 악화되지 않으므로 생활이 좀더 쉽고 편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생활 수칙

  1.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십시오
    아프다고 포기하면 관절은 점점 쓸모가 없어지고 굳어져 못 쓰게 됩니다.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악화되지 않을 정도의 범위 내에서 수영, 요가, 고정식 자전거 등 체중이 실 리지 않는 운동을 꾸준하십시오. 그러나 통증이 심할 때는 관절을 쉬게 하면서 안정을 취합 니다.
  2.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이고 더 이상 체중이 늘어나지 않게 관리를 합니다. 비만한 분은 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비만하지 않은 분 은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맛사지나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있는 관절에 더운 물수건이나 고무튜브 등을 이용하여 뜨거운 찜질을 20분씩, 하루에 2-3회 정도 하며 통증이 있는 관절 부위의 근육을 맛사지 합니다. 그러나 관절에 직접 맛사 지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관절보호대를 착용합니다
    심하게 아플 때는 탄력붕대로 관절 부위를 8자 모양으로 감아서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5. 관절 부위의 보온에 주의하십시오
    아픈 관절 부위를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바람을 쐬게 해서는 안됩니다. 추운 날씨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고, 관절의 보온을 위해서 내복을 입도록 합니다.


  약물치료

소염진통제 등은 통증을 감소시키고 또한 염증도 가라앉히므로 심하게 관절이 아플 때는 이런 약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만 가끔씩 약을 먹는 것보다 하루에 두세 번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약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령자, 과거 위궤양의 병력,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를 요합니다.

 

오른쪽상단색상
 
찾아오는길
건진FAQ
의학뉴스


quickmenu_4

  zzz
footer